(모델리스트 11회차) 여성복 3D 융합기술분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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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니나콘 작성일25-02-25 22:34 조회2,192회 댓글0건관련링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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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: 윤현진
오늘은 모델리스트 11회차 수업에서 숄더 프린세스 라인 원피스를 완성하고 라운드 넥 숏 재킷 패턴을 제도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숄더 프린세스 라인 원피스에서 프린세스 라인 제도법, 너치의 역할과 처리 방법, 그리고 곡선 수정 방법에 대해 배우며 각 부분의 디테일을 꼼꼼히 확인할 수 있었어요.
[숄더 프린세스 라인 원피스]
1. 프린세스 라인 제도
- 뒤판에서는 어깨 다트와 허리 다트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어깨가 넓어 보이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중심 쪽으로 들어간 곡선으로 제도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- 앞판에서는 어깨 다트의 중심선을 곡선으로 조정하고, 그 곡선을 반대쪽 다트선으로 옮겨 동일한 곡선 형태를 유지하는 방식을 익혔어요.
2. 너치의 역할과 처리 방법
- 앞판의 중심쪽 프린세스 라인은 가슴둘레선 기준 위아래 5cm 간격으로 너치를 설정했어요.
- 사이바 쪽에서는 어깨와 허리둘레선을 기준으로 너치를 잡아 정확한 위치를 맞추었고, 너치 간 거리가 0.2cm 이하인 경우 그대로 두고 0.3cm 이상일 때 이세 처리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- 너치가 직각이어야 봉제 시 원단이 밀리거나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고, 정확한 패턴 정렬을 도와준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.
3. 곡선 수정 방법
- 허리둘레 변형을 막기 위해 허리점을 고정하고, 직선으로 연결된 선을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수정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- 직선을 곡선으로 전환할 때 허리보다 작아지지 않도록 약 2mm 내외로 미세 조정하는 것이 핵심이었어요.
[라운드 넥 숏 재킷]
1. 기장 설정
- 소매 길이(58~60cm)와 비슷한 길이인 약 65cm로 재킷 기장을 설정하며, 힙둘레선까지 제도하는 점을 강조했어요.
- 허리선 아래로 8cm 정도 추가하여 재킷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도 익혔어요.
2. 실루엣 디자인
- 세로 실루엣은 앞과 옆은 박스 형태, 뒤는 슬림한 형태로 조정하여 전체적인 핏을 잡았어요.
- 가로 실루엣은 네크라인을 라운드 형태로 파주어 자연스러운 곡선을 만들어내고, 암홀 라인에서는 BP 기준 2.5cm 이내의 거리로 다트 위치를 정리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3. 포켓과 트리밍
- 포켓은 15×15cm 크기로 손이 들어갈 수 있도록 제도하며, 전체적인 비율에 맞춰 위치를 조정했어요.
- 포켓 배치와 함께 트리밍, 간격 조정 등을 통해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를 꼼꼼히 고려하는 방법도 배웠어요.
오늘의 느낀 점
이번 수업을 통해 프린세스 라인과 숏 재킷의 패턴 제도가 단순한 선 긋기가 아니라 세밀한 디테일과 비율 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달았어요.
특히, 너치의 위치와 곡선 수정이 전체 패턴의 완성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실무에서의 응용력을 키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답니다.
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. 필요할 때 찾아 보세요~
오늘은 모델리스트 11회차 수업에서 숄더 프린세스 라인 원피스를 완성하고 라운드 넥 숏 재킷 패턴을 제도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숄더 프린세스 라인 원피스에서 프린세스 라인 제도법, 너치의 역할과 처리 방법, 그리고 곡선 수정 방법에 대해 배우며 각 부분의 디테일을 꼼꼼히 확인할 수 있었어요.
[숄더 프린세스 라인 원피스]
1. 프린세스 라인 제도
- 뒤판에서는 어깨 다트와 허리 다트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어깨가 넓어 보이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중심 쪽으로 들어간 곡선으로 제도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- 앞판에서는 어깨 다트의 중심선을 곡선으로 조정하고, 그 곡선을 반대쪽 다트선으로 옮겨 동일한 곡선 형태를 유지하는 방식을 익혔어요.
2. 너치의 역할과 처리 방법
- 앞판의 중심쪽 프린세스 라인은 가슴둘레선 기준 위아래 5cm 간격으로 너치를 설정했어요.
- 사이바 쪽에서는 어깨와 허리둘레선을 기준으로 너치를 잡아 정확한 위치를 맞추었고, 너치 간 거리가 0.2cm 이하인 경우 그대로 두고 0.3cm 이상일 때 이세 처리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- 너치가 직각이어야 봉제 시 원단이 밀리거나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고, 정확한 패턴 정렬을 도와준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어요.
3. 곡선 수정 방법
- 허리둘레 변형을 막기 위해 허리점을 고정하고, 직선으로 연결된 선을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수정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- 직선을 곡선으로 전환할 때 허리보다 작아지지 않도록 약 2mm 내외로 미세 조정하는 것이 핵심이었어요.
[라운드 넥 숏 재킷]
1. 기장 설정
- 소매 길이(58~60cm)와 비슷한 길이인 약 65cm로 재킷 기장을 설정하며, 힙둘레선까지 제도하는 점을 강조했어요.
- 허리선 아래로 8cm 정도 추가하여 재킷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도 익혔어요.
2. 실루엣 디자인
- 세로 실루엣은 앞과 옆은 박스 형태, 뒤는 슬림한 형태로 조정하여 전체적인 핏을 잡았어요.
- 가로 실루엣은 네크라인을 라운드 형태로 파주어 자연스러운 곡선을 만들어내고, 암홀 라인에서는 BP 기준 2.5cm 이내의 거리로 다트 위치를 정리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3. 포켓과 트리밍
- 포켓은 15×15cm 크기로 손이 들어갈 수 있도록 제도하며, 전체적인 비율에 맞춰 위치를 조정했어요.
- 포켓 배치와 함께 트리밍, 간격 조정 등을 통해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를 꼼꼼히 고려하는 방법도 배웠어요.
오늘의 느낀 점
이번 수업을 통해 프린세스 라인과 숏 재킷의 패턴 제도가 단순한 선 긋기가 아니라 세밀한 디테일과 비율 조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달았어요.
특히, 너치의 위치와 곡선 수정이 전체 패턴의 완성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실무에서의 응용력을 키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답니다.
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. 필요할 때 찾아 보세요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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