(YUKA 10회차) 여성복 3D 융합기술분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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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니나콘 작성일25-02-17 17:58 조회468회 댓글0건관련링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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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쓴이 : 윤현진
오늘은 YUKA CAD 10회차 수업에서 "재킷 그레이딩"에 대한 심화 내용을 배웠어요.
패턴 도식화 분석부터 패턴 정리, 절개선 설정, 패턴 전개 및 시접 처리까지 실무에서 유용한 다양한 작업 방식을 익혔습니다.
특히, 패턴의 정확한 그룹화와 절개선 설정 시 주의할 점, 그리고 미까시 작업을 배울 수 있었어요.
1. 재킷 그레이딩 도식화 분석
- 그레이딩 작업을 하기 전에 도식화 분석을 통해 패턴의 형태를 이해할수 있었어요.
- 합복 확인(m-)을 통해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,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, 패턴을 제도한 담당자에게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해요.
- 안단은 미까시(겉감과 동일한 원단 사용)를 활용했고, 심지 부착선은 2점선(cds2)으로 구분해서 표시했어요.
2. 패턴 정리
- 패턴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안단 분리 등의 작업이 필요했어요.
- 안단을 분리해서 실선(csol)으로 표시했고, 심지선은 삭제했어요.
- 카라 부분 합복 확인 후 수정해서, 패턴 길이가 다를 경우 반드시 보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셨어요.
3. 절개선 넣기
- 절개선을 넣을 때는 다트 위치를 맞추는 것이 중요했어요.
- 사이즈별(44-55-66-77) 차이 고려하고, 부속 부분은 편차 없이 동일하게 작업하기로 했어요.
- 미까시는 그레이딩 작업 후 별도로 분리하거나, 그룹화 하고, 붙여 작업해도 되요.
- 다트의 위치를 동일하게 맞출 경우 다트 아래선과 심지 위를 통과하도록 조정
- 특히, 절개선 작업 시 목 깊이(0.25cm)를 확인했어요.
4. 패턴 전개(분리 패턴 작업)
- 그레이딩을 적용하기 위해 패턴을 분리하여 전개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- 미까시를 합께 작업시 그레이딩 후 제거 가능한데, 이때 ‘미까시’ 표기 필수해야 해요.
- sg을 이용해 그룹화한 후 그레이딩 진행
- 앞판과 뒷판, 암홀 부분을 각각 적절한 기준점에 맞춰 조정
- 몸판 네크라인 길이에 맞춰 카라 편차(gxy) 적용 합니다.
- 암홀 편차 설정 후, 소매 길이 편차를 추가 조정
- agrd 기능을 사용해 너치 위치 확인 및 수정해요.
5. 시접 넣기
- 재킷 패턴의 시접 작업에서는 부위별 시접량을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었어요.
- 앞판 네크라인과 암홀은 1cm, 나머지는 1.3cm, 밑단은 4cm 적용
- 시접선을 이동할 경우 smm을 사용하여 중심 방향으로 1.5cm 이동
- 쌍구찌 부분은 bx로 선택 후 1.3cm 시접을 추가하여 조정합니다.
6. 기타 (포켓 및 시접 정리)
- 마지막으로 패턴의 마무리 작업을 진행했어요.
- 쌍구찌 패턴을 정확하게 작업하기 위해 bx로 선택 후 시접 1.3cm 적용하면 되요.
- cas 기능을 활용하여 직각 시접 길이 조정할수 있어요.
- 작업 중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문제가 생길 경우 acall(자동 저장 복구) 또는 back-up 파일 활용하면 잃어버린 파일을 찾을수 있어요.
7. 유용한 팁
- 오늘 배운 내용 중에서 bten을 활용한 선 등분 작업과 블라우스 밑단 수정 방법이 인상적이었어요.
- ldq를 사용해 등분한 후, sr로 선을 정리하는 과정을 배웠고,
- ac와 ta를 활용한 밑단 수정 방식도 실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.
---
오늘 수업은 그레이딩의 실무 적용법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.
특히, 재킷 패턴 작업에서 절개선과 시접을 넣을 때의 세부적인 과정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실감했어요.
앞으로 실습을 통해 오늘 배운 내용을 더욱 익숙하게 만들어야겠어요.
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. 필요할 때 찾아보세요~
오늘은 YUKA CAD 10회차 수업에서 "재킷 그레이딩"에 대한 심화 내용을 배웠어요.
패턴 도식화 분석부터 패턴 정리, 절개선 설정, 패턴 전개 및 시접 처리까지 실무에서 유용한 다양한 작업 방식을 익혔습니다.
특히, 패턴의 정확한 그룹화와 절개선 설정 시 주의할 점, 그리고 미까시 작업을 배울 수 있었어요.
1. 재킷 그레이딩 도식화 분석
- 그레이딩 작업을 하기 전에 도식화 분석을 통해 패턴의 형태를 이해할수 있었어요.
- 합복 확인(m-)을 통해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,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, 패턴을 제도한 담당자에게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해요.
- 안단은 미까시(겉감과 동일한 원단 사용)를 활용했고, 심지 부착선은 2점선(cds2)으로 구분해서 표시했어요.
2. 패턴 정리
- 패턴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안단 분리 등의 작업이 필요했어요.
- 안단을 분리해서 실선(csol)으로 표시했고, 심지선은 삭제했어요.
- 카라 부분 합복 확인 후 수정해서, 패턴 길이가 다를 경우 반드시 보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셨어요.
3. 절개선 넣기
- 절개선을 넣을 때는 다트 위치를 맞추는 것이 중요했어요.
- 사이즈별(44-55-66-77) 차이 고려하고, 부속 부분은 편차 없이 동일하게 작업하기로 했어요.
- 미까시는 그레이딩 작업 후 별도로 분리하거나, 그룹화 하고, 붙여 작업해도 되요.
- 다트의 위치를 동일하게 맞출 경우 다트 아래선과 심지 위를 통과하도록 조정
- 특히, 절개선 작업 시 목 깊이(0.25cm)를 확인했어요.
4. 패턴 전개(분리 패턴 작업)
- 그레이딩을 적용하기 위해 패턴을 분리하여 전개하는 방법을 배웠어요.
- 미까시를 합께 작업시 그레이딩 후 제거 가능한데, 이때 ‘미까시’ 표기 필수해야 해요.
- sg을 이용해 그룹화한 후 그레이딩 진행
- 앞판과 뒷판, 암홀 부분을 각각 적절한 기준점에 맞춰 조정
- 몸판 네크라인 길이에 맞춰 카라 편차(gxy) 적용 합니다.
- 암홀 편차 설정 후, 소매 길이 편차를 추가 조정
- agrd 기능을 사용해 너치 위치 확인 및 수정해요.
5. 시접 넣기
- 재킷 패턴의 시접 작업에서는 부위별 시접량을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었어요.
- 앞판 네크라인과 암홀은 1cm, 나머지는 1.3cm, 밑단은 4cm 적용
- 시접선을 이동할 경우 smm을 사용하여 중심 방향으로 1.5cm 이동
- 쌍구찌 부분은 bx로 선택 후 1.3cm 시접을 추가하여 조정합니다.
6. 기타 (포켓 및 시접 정리)
- 마지막으로 패턴의 마무리 작업을 진행했어요.
- 쌍구찌 패턴을 정확하게 작업하기 위해 bx로 선택 후 시접 1.3cm 적용하면 되요.
- cas 기능을 활용하여 직각 시접 길이 조정할수 있어요.
- 작업 중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문제가 생길 경우 acall(자동 저장 복구) 또는 back-up 파일 활용하면 잃어버린 파일을 찾을수 있어요.
7. 유용한 팁
- 오늘 배운 내용 중에서 bten을 활용한 선 등분 작업과 블라우스 밑단 수정 방법이 인상적이었어요.
- ldq를 사용해 등분한 후, sr로 선을 정리하는 과정을 배웠고,
- ac와 ta를 활용한 밑단 수정 방식도 실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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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 수업은 그레이딩의 실무 적용법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.
특히, 재킷 패턴 작업에서 절개선과 시접을 넣을 때의 세부적인 과정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실감했어요.
앞으로 실습을 통해 오늘 배운 내용을 더욱 익숙하게 만들어야겠어요.
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. 필요할 때 찾아보세요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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