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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남성복 맨투맨과 여성복 바지 재봉을 터득하였습니다. > 맨투맨 같은 경우에는 목, 팔목, 밑단에 들어가는 > 시보리를 직접 아바타 신체 사이즈를 채촌해서 > 거기에 80% 축률을 적용하여 기초도형으로 > 재단하고 만들어 보기도 했습니다. > > 시보리 봉제의 시작과 끝은 왼쪽 옆선이란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. > 사소한 봉제선이 앞에서 보이지 않도록 옆으로 감추는 > 패션디자인의 세심한 디테일에 사람이 옷을 입는 것에 있어 > 자신의 결점을 감추고 자신있는 부분은 드러내는 것이라는 > 패션의 대원칙을 리마인드 하였습니다. > >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도 사실 여러 좋은 작업들이 있더라도 > 하나라도 후져보이는 작업이 있으면 그 디자이너의 > 실력이 드러나는 것과 같이 옷도 봉제선을 예쁘게 잘 감추는 > 그런 사소하면서 놓치기 쉬운 디테일이 어쩌면 그 옷의 > 전체 퀄리티를 대변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 > > 바지는 직접 봉제 작업을 해보지 않았으면 이해하기 > 제법 어려운 과정이었습니다. > 상의에서는 자켓 반면 하의는 바지가 난이도 최고봉이라고들 하는데 > 앞판과 뒷판 안팎으로 종횡무진 부착되는 > 각종 부속들에 대한 일제의 잔재가 남아있는 해괴한 용어들 > (뎅고, 낸단, 마이다데...)을 파악하는 것과 어느 부분에 달리고 > 어디어디가 맞닿아서 봉제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해가 아주 중요했습니다. > > 조그만 봉제 미스에도 시뮬레이션시에 바지는 격렬한 춤사위로 > 너의 봉제는 잘못되었다고 즉각적으로 반응해서 > 몇번씩이나 성난 바지를 달래주는데 진땀을 빼었습니다... > > 앞으로 바지와 친하게 지낼 수 있도록 > 봉제선들을 잘 보듬어줘야겠다 싶었습니다.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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