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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오늘은 YUKA cad 7회차 수업에서 팬츠 그레이딩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웠어요. > 특히 그레이딩 편차의 개념과 앞뒤판 그레이딩 비율, 그리고 주머니가 있는 경우의 그레이딩 방식 등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세한 방법들을 공부했답니다. > 전체적으로 치수 변화에 따른 패턴 수정 과정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어서 유익했어요. > > 1. 그레이딩편차 > 허리, 힙, 무릎, 밑위길이, 총길이 등 다양한 부위에 대한 그레이딩 편차를 정하고, > 이 편차가 전체 기준인지 반쪽 기준인지 잘 구분하는 것이 중요했어요. > 특히 허리둘레를 5 정도로 잡을 때 반쪽만 줄 수도 있다는 점과, > 힙둘레와 허벅지 둘레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. > > 2. 그레이딩 > 앞판은 허리와 힙을 4:6 비율로 주되, 밑위나 무릎·부리 부분은 5:5로 조정하는 과정을 거쳤어요. > 뒤판은 허리와 힙을 3:7로 시작해 샅 부분에서 추가 값을 더해 앞판과 동일한 5:5 비율을 맞추도록 했습니다. > 이때 밑위 길이, 무릎 둘레, 부리 등도 각각 설정한 편차에 맞춰 조절하되, > 기본적인 앞뒤 간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었죠. > > 3. 주머니가 있는 그레이딩 > 주머니가 있는 경우엔 주머니 입구 부분은 변형이 없도록 유지해야 하며, > 필요하면 그 부위를 초록색 선으로 바꾸고 숨긴 뒤 그레이딩을 진행하는 방법도 배웠어요. > 뒤 주머니의 경우에는 cmv로 옮기고, 그레이딩을 피해 선을 당기는 등 디테일한 테크닉이 많았습니다. > > 4. 부속 그레이딩 > 오비나 포켓 등의 부속은 대부분 그레이딩하지 않고, > 기준 사이즈를 복사(lcop) 후 배치하는 방식으로 사용해요. > 만약 오비를 복사 반전해야 한다면 cvm 명령어로 작업하며, > 전체 패턴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 > > 5. 패턴 정리와 시접 > 최종적으로 srg(유사이동), gep(비율곡선), gsa(유사각) 등의 명령어로 패턴을 보정하고, > 너치 위치는 agrd나 ds로 확인해 동일하게 맞춰요. > 전 사이즈에 동일하게 시접을 준 뒤, > 데끼패턴은 cpm으로 별도 작업을 해서 정리하는 과정을 익혔습니다. > > 오늘 수업을 통해 그레이딩 작업이 단순히 치수를 늘리거나 줄이는 것이 아니라, > 각 부위별 비율과 부속, 주머니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금 깨달았어요. > 실제 실무에서 매번 치수를 세밀하게 조정해야 할 때, > 이런 방법들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. > > 그레이딩은 옷을 이해하고 있어도 자주하는 작업이 아니라 어렵게 다가왔습니다. > 그러나, 패턴 cad의 진정한 작업은 그레이딩 인것 같습니다. > 수작업이 아니라, cad를 통해 많은 작업을 줄일수 있으니까요. > 앞으로도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지만 다같이 열심히 했으면 좋겠습니다. > > 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. 필요할때 찾아 보세요~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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