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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오늘은 모델리스트 7회차 수업으로 정장 바지 뒤판 제도와 상의 원형 제도의 기초를 배웠습니다. > > 정장 바지의 뒤 중심선을 어떻게 설정하고 밑폭을 조정해야 몸에 자연스럽게 맞출 수 있는지부터, > 상의 원형 패턴을 제도할 때 필요한 치수를 정확히 측정하고 적용하는 방법까지 전반적인 제도 과정을 살펴봤습니다. > > 특히 바지의 경우 밑위 둘레 길이와 중심선 기울기 변화가 어떤 식으로 바지통과 착용감을 좌우하는지, > 상의 원형에서는 등길이와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옆목점, 앞목점, 어깨선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가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. > > 오늘 배운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. > > 1. 정장 바지 뒤판 제도 > 먼저 앞판 옆선을 잘라낸 뒤, 뒤판 기초선을 허리선·엉덩이선·스타일밑위선·무릎선·부리선처럼 순서대로 그려줍니다. > 그리고 앞 중심선에서 1cm 정도 이동한 위치에 새로운 중심선을 기울기 2.5 정도로 설정하고, > 기울기를 준 만큼 허리선을 살짝 올려 밑위 둘레 길이를 자연스럽게 맞춥니다. > > 밑단·무릎·뒤밑폭·인심·옆선 순으로 치수를 맞춰가며 제도하되, 늘려박기(노바시) 분량도 고려해야 합니다. > 뒤 허리 치수에 다트 분량을 포함해 다트를 배치하고, 뒤판의 많은다트 분량으로 줄어든 허리치수를 조정할수 있는 여유 0.3cm 정도를 두어야 합니다. > > 바지의 기울기와 밑위 둘레길이와의 관계에서 > 바지는 통이 좁아질수록 밑위 둘레 길이를 보완하기 위해 밑위선이 내려가고 중심선 기울기를 조정해준다는 점에 대해 이해할수 있었습니다. > > > 2. 상의 원형 제도 > 상의는 등길이와 가슴둘레를 기준으로 기초 박스를 그리고, 옆선(B/4), 뒤품, 앞품을 표시해 줍니다. > > 뒤판은 뒷목점과 옆목점을 잡은 뒤 어깨길이를 반영해 어깨선을 내리면 대략적인 형태가 완성됩니다. > 이어서 앞판은 뒤판 어깨선을 기준 삼아 어깨 길이를 0.5cm 정도 줄여 그린 후, 앞목점과 옆목점을 표시해 네크라인 곡선을 다듬습니다. > 마지막으로 뒤 암홀과 앞 암홀을 각각 곡자로 부드럽게 연결하면, 몸에 맞는 기본 상의 원형 패턴이 완성됩니다. > > 상의는 치수와 각도가 잘 맞아야 편안하고 깔끔한 핏이 나오는 만큼, 기초 패턴을 정교하게 그리는 일이 매우 중요했습니다. > > 이번 수업을 통해 패턴 제도의 기본 원리가 옷의 착용감과 실루엣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. > > 앞으로 배울 다양한 응용 패턴에서도 이번에 익힌 원리를 바탕으로 정확한 치수를 측정하고, > 기초선을 탄탄하게 잡아서 완성도 높은 옷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. > > 수업 시간 동안 반복해서 강조된 ‘인체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’는 말을 잊지 않고, > 실제 착용감을 고려한 유연한 패턴 설계를 계속 연습해 나가겠습니다. > > 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. 필요할 때 찾아 보세요~ >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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